본문 바로가기

팀프로젝트/Cando

캔두프로젝트 - 헤로쿠로 메시징 서버 배포하기

좋아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FCM(Firebase Cloud Messaging)을 사용할까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FCM이 무료 기능인데도 불구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그냥 등록해도 되긴 하지만, 계좌에 돈도 없고 그래서 그냥 따로 서버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1번 방법. 로컬에 배포하기

장점 : 쉽고 굉장히 간단한 방법입니다.

그냥 단순히 컴퓨터에서 메시징 서버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단점 : 컴퓨터가 실행 중인 동안에는 작동하지만, 컴퓨터를 끄면 동작하지 않습니다.

노트북을 한 대 구해서 서버를 계속 돌릴까 생각했지만, 그게 더 낭비 같아서 이 방법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총평 : 간단하게 테스트에 사용할 때는 이 방법이 나을 듯합니다만, 아무래도 자체 서버가 있는 회사가 아니면 사용할 일이 없을듯합니다.

 

2번 방법. AWS에 배포하기

장점 : 부분 무료에다가 회사들이 AWS 관련 경험자를 선호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굉장히 좋은 방법입니다.

공부도 하고, 이력서에 써도 되고, 공짜에다가 안 좋을 이유가 없습니다.

단점 : 러닝커브. 헤로쿠와 달리 프로그램 관련 설정들을 직접 합니다.

현재 인턴, 학업, 안드로이드 학습, 안드로이드 과제, 알고리즘 등 여러 가지를 진행 중이라 여기에 시간을 투자하기보다는 다른 곳에 시간을 투자하는 게 나을 듯합니다.

총평 : 개인적으로 제일 좋은 방법. 시간이 남으면 도전해보자.

 

3번 방법. 헤로쿠로 배포하기

장점 : 부분 무료다.

단순히 코드를 푸쉬만 하면 끝이다. 굉장히 쉽다.

문서화가 굉장히 잘됐다.

단점 : AWS 위에서 동작하므로, 비용이 AWS에 비해 비싸다.

총평 : 단시간에 하기엔 굉장히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로 헤로쿠로 배포를 하는 데 약 30분에 시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단순히 앱을 배포하는 가이드뿐만이 아니라, Socket을 사용할 때 등 다양한 상황을 가정하여 가이드라인을 작성해놨습니다.

https://devcenter.heroku.com/articles/node-websockets

 

Using WebSockets on Heroku with Node.js | Heroku Dev Center

Last updated December 09, 2021 This tutorial will get you going with realtime Node.js applications on Heroku. We’ll develop a simple application that shares the server’s current time with the client via a persistent socket connection. Each application

devcenter.heroku.com

 

 

728x90
반응형

'팀프로젝트 > Cand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캔두프로젝트 - 글 조회  (0) 2021.10.25
캔두프로젝트 - 아이디 찾기  (0) 2021.10.22
캔두 프로젝트 - 추가할 기능들  (0) 2021.10.13
캔두 프로젝트 개요  (0) 2021.08.24